보리 초등 자연 관찰 3

알면 알수록 엄청난 딱정벌레 이야기

곤충 대장 딱정벌레

양장 | 200*272 mm | 80 쪽 | ISBN 9791163143475

‘보리 초등 자연 관찰’ 시리즈 책 세 번째 권으로 개미, 잠자리에 이어 딱정벌레 생태 정보를 담은 책 《곤충대장 딱정벌레》를 출간했습니다. 딱정벌레는 지구에 사는 곤충 가운데 가장 많은 종 수를 차지하는 곤충입니다. 지구에 사는 곤충이 100만에서 200만 종 정도 되는데 그 가운데 딱정벌레는 38만 종쯤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딱정벌레는 순하고 독이 없어 자연에 대한 호기심이 풍부한 우리 아이들이 관찰하기 딱 좋은 곤충입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곤충 대장 딱정벌레》에는 딱정벌레 세밀화 520점과 생태 그림을 곁들여 딱정벌레 생태를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책을 보면서 생김새와 사는 모습이 이름에 깃들어 있는 딱정벌레를 관찰하는 재미를 느껴보세요. 

어린이

펴낸날 2024-02-15 | | 글 김종현 | 그림 옥영관 |

20,000원

18,000원 (10% ↓)

18,000원 (10% ↓)

❙ 지구에 사는 곤충 가운데 가장 많은 곤충, 딱정벌레

 딱정벌레는 지구에 사는 곤충 가운데 가장 많은 종 수를 차지합니다. 곤충은 모두 100만에서 200만 종쯤 되는데 그 가운데 딱정벌레는 38만 종쯤 된다고 합니다. 딱정벌레는 산에도 살고, 들에도 살고, 물속, 바닷가, 나무, 집 안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딱정벌레마다 생김새도, 사는 모습도, 사는 곳도 다 다릅니다. 딱정벌레는 순하고 독이 없어 아이들이 보고 만지고 살펴보기 좋은 곤충입니다. 자연에 대한 호기심이 풍부한 우리 아이들이 관찰하기 딱 좋은 곤충이지요.

 

❙ 다양한 딱정벌레 생태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책

 딱정벌레는 물속을 오르락내리락하며 살기도 하고, 나뭇진에 모여 빨아 먹기도 하고, 꽃잎이나 잎을 갉아 먹기도 하고, 죽은 동물을 헤쳐 자연으로 돌려주기도 합니다. 꽁무니에서 반짝반짝 빛이 나기도 하고, 폭탄 방귀를 뀌기도 하고, 몸에서 독물이 나오기도 하고, 톡 튀어 올라 몸을 뒤집기도 합니다. 도토리나 밤 속에 알을 낳기도 하고, 나무속을 파먹기도 하고, 쌀알이나 팥을 갉아 먹기도 합니다. 가뢰나 무당벌레, 청딱지개미반날개, 수염홍반디 같은 딱정벌레는 몸에서 독물을 내서 자기 몸을 지킵니다. 딱정벌레 애벌레가 사는 모습도 신기합니다. 땅속에 굴을 파고 사는 길앞잡이 애벌레, 똥을 뒤집어쓰고 다니는 왕벼룩잎벌레, 조그만 도토리 속을 갉아 먹는 도토리거위벌레 애벌레, 물속에서 다슬기를 잡아먹는 애반딧불이 애벌레처럼 자연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람이 생각할 수 없는 여러 방법으로 살아갑니다. 《곤충 대장 딱정벌레》는 딱정벌레 세밀화 520점과 더불어 생태 그림을 곁들여 딱정벌레 생태를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암컷을 두고 서로 싸우는             달팽이를 잡아먹고 있는                쥐똥나무 꽃가루를 먹고 있는

             사슴풍뎅이 수컷                   늦반딧불이 애벌레                            풀색꽃무지

 

 

❙ 재미난 이름을 가진 딱정벌레를 만날 수 있는 책

  딱정벌레 가운데에는 저마다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딱정벌레가 많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어떻게 생겼는지, 어떻게 사는지 알 수 있지요. ‘소똥구리’는 똥을 굴리고, ‘반딧불이’는 꽁무니에서 반짝반짝 빛을 냅니다. ‘송장벌레’는 죽은 동물을 파먹고, ‘잎벌레’는 자기가 좋아하는 잎만 먹습니다. ‘나무좀’은 나무속을 파먹고, ‘방아벌레’는 공중으로 튀어 오르며 몸을 뒤집습니다. ‘물맴이’는 물을 뱅글뱅글 돌고, ‘길앞잡이’는 길을 앞장서서 걸어갑니다. 또 ‘거위벌레’는 목이 거위처럼 길고, ‘반날개’는 날개가 반쯤밖에 없습니다. ‘비단벌레’는 몸이 비단처럼 곱고, ‘사슴벌레’는 사슴뿔처럼 생긴 커다란 큰턱이 있습니다. 《곤충 대장 딱정벌레》를 보며 이름도 재미있고, 생김새도 재미있는 딱정벌레를 찾아보는 재미를 느껴 보세요. 

 

 

 

 

 

                                               

 

 

 목이 거위처럼 긴              콩잎을 좋아하는           몸빛이 비단처럼 고운             큰턱이 사슴뿔 같은

     왕거위벌레                   콩잎벌레                      비단벌레                       톱사슴벌레 (수컷)

 

 

❙ 저자 소개

김종현 | 글

여러 가지 글을 쓰고, 책을 기획하고, 편집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바닷물고기 도감》《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잠자리 도감》《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나비 도감》《한반도 바닷물고기 세밀화 대도감》 같은 책을 편집했고, 《곡식 채소 나들이도감》《약초 도감 - 세밀화로 그린 보리 큰도감》《딱정벌레 도감 - 세밀화로 그린 보리 큰도감》에 글을 썼습니다. 또 어린이 장편 만화 <바다 아이 창대>(모두 3권), 옛이야기 책《무서운 옛이야기》《꾀보 바보 옛이야기》《꿀단지 복단지 옛이야기》, 그림책 《무엇이 다를까?》《누구 양말일까?》에 글을 썼습니다. 

 

옥영관 | 그림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때 살던 동네는 아직 개발이 되지 않아 둘레에 산과 들판이 많았답니다. 그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면서 늘 여러 가지 생물에 호기심을 가지고 자랐습니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대학원에서 회화를 공부하고 작품 활동과 전시회를 여러 번 열었습니다. 또 8년 동안 방송국 애니메이션 동화를 그리기도 했습니다. 2012년부터 딱정벌레를 시작으로 세밀화 도감에 들어갈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잠자리 도감》, 《잠자리 나들이 도감》,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나비 도감》, 《나비 나들이 도감》, 《나비 도감 - 세밀화로 그린 보리 큰도감》, 《세밀화로 보는 정부희 선생님 곤충 교실》(5권), 《딱정벌레 도감 - 세밀화로 그린 보리 큰도감》, 《부지런한 일꾼 개미》, 《으뜸 비행사 잠자리》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강태화 | 감수

한서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성신여자대학교 생물학과 대학원에서 <한국산 병대벌레과(딱정벌레목)에 대한 계통분류학적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전남생물산업진흥원 친환경농생명연구센터에서 곤충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딱정벌레 이모저모 7

 

 갑옷을 입은 딱정벌레 8

 이게 다 딱정벌레야 9

 딱정벌레 넌 어떻게 생겼니? 10

 딱정벌레는 저마다 생김새가 달라 11

 딱정벌레는 무엇을 먹고 살까? 12

 딱정벌레는 어디에서 살까? 13

 

 여러 가지 딱정벌레 무리 15

 

 길을 앞장서는 길앞잡이 무리 16

 먼지 나게 돌아다니는 먼지벌레 무리 18

 몸집이 큰 딱정벌레 무리 20

 꽃에 날아오는 꽃무지 무리 22

 코뿔소를 닮은 장수풍뎅이 무리 25

 몸이 통통한 풍뎅이 무리 26

 풍뎅이와 닮은 검정풍뎅이 무리 28

 큰턱이 커다란 사슴벌레 무리 30

 알록달록 무늬가 있는 무당벌레 무리 36

 기다란 더듬이 휙휙 휘두르는 하늘소 무리 42

 똥을 먹어 치우는 소똥구리와 똥풍뎅이, 금풍뎅이 무리 48

 죽은 동물을 먹어 치우는 송장벌레와 송장풍뎅이 무리 52

 물속을 헤집고 다니는 물방개와 물땡땡이 무리 54

 물낯을 뱅글뱅글 도는 물맴이 무리 57

 물속에 사는 물진드기와 물삿갓벌레, 여울벌레, 진흙벌레, 알꽃벼룩 무리 58

 주둥이가 길쭉한 바구미 무리 60

 거위처럼 목이 기다란 거위벌레 무리 64

 잎을 갉아 먹는 잎벌레 무리 66

 꽁무니에서 빛이 나는 반딧불이 무리 72

 공중제비를 도는 방아벌레 무리 74

 비단처럼 고운 비단벌레 무리 76

 아주 센 독이 있는 가뢰 무리 78

 가뢰처럼 독을 품은 홍반디 무리 80

 홍반디를 닮은 홍날개 무리 81

 날개가 반밖에 없는 반날개 무리 82

 이것저것 잘 갉아 먹는 나무좀, 수시렁이, 표본벌레, 쌀도적 무리 83

미리보기 준비 중입니다.